2023. 2. 26. 00:12ㆍ네이버광고
안녕하세요. 공식대행사 6년, 그리고 현재 프리랜서 마케터로 활동하고있는 박언니예요. 기본적으로 대한민국의 약 70% 이상이 하루에 한번 이상 접속하는 가장 큰 포털사이트 '네이버' 쇼핑몰이나 서비스제공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한다면 피할수없는 매체이기도 하죠.
사이트만 만들고 > 광고하면? = 무조건 대박의 공식은 2023년엔 없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어떤 광고를 해야하는지, 어떤 전략으로 진행될 것인지, 얼마를 써야하는지 모두 광고대행사가 아닌 '대표'인 본인이 직접 선택하는 안목이 중요해요. 실제로 광고집행을 할때에도 이런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대행사 담당자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어떤 광고가 있는지 그리고 그 기본적인 광고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현직 마케터가 추천하는 광고는 무엇인지 한번 꼼꼼하게 이야기해볼게요.
오늘은 검색광고의 종류를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검색광고란?
검색광고는 우리가 네이버 에서 무언가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검색결과 일부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광고형태를 뜻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내가 갑자기 조던운동화를 구매하고 싶어서 네이버에 검색했더니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되요.
화면에서 나오듯 광고 표시가 붙은 모든 것들은 네이버를 통하여 검색 결과에 광고를 진행하는 업체들이 나온답니다.
검색광고의 종류
네이버라는 매체안에 '검색;광고는 대표적으로 6가지의 검색광고가 존재합니다. (실제로 지역소상공인 광고라고해서 플레이스광고와 비슷해서 일단 생략할게요)
다만 검색광고 왜이렇게 복잡해? 라는 생각이 들수있지만 단순하게 위치와 이름만 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는 직접 광고대행사를 선정한 '공식대행사'가 있지만 쇼핑몰 대표 혹은 광고를 하려는 사업자가 직접 한다면 광고비 5%를 돌려받을 수 있는 페이백 서비스가 있을정도로 큰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이해하기 쉽도록 광고명이나 설정이 조금만 신경쓴다면 모두 할수 있답니다. 6가지의 종류, 이중에서도 대부분 90%이상 온라인 쇼핑몰을 하는 분들이라면 대표적으로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위주로 광고비 소진이 큰편입니다.
다음편에서는 각 검색광고의 형태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는 편을 작성해볼게요.
그럼 모두 화이팅! 입니다.